본문 바로가기

상부위장관 내시경 - 서울성모내과 - 내시경센터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상부위장관 내시경

상부위장관 내시경 - 정웅룡 원장이 직접 시술하는 소화기 내시경센터

위내시경검사란?

내시경은 긴 관형태의 기구로 끝에 카메라와 전구가 있어 인체 내부를 관찰할 수 있게 만든 기구입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이러한 내시경 기구를 이용하여 식도와 위, 십이지장을 관찰하는 검사로 식도, 위, 십이지장의 질병을 가장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시 조직검사까지 시행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염 등의 위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질환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역류성 식도염, 식도암 같은 식도질환도 증가하는 추세로 질병의 조기 발견이나 적절한 치료에 내시경 검사하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시경 기계의 발달로 수mm 크기의 조기 위암이나 식도암의 조기 진단도 가능합니다. 본원의 내시경은 대학병원 수준의 최고의 내시경 장비로 진단의 정밀도가 높습니다.

수면(의식하진정) 위내시경 검사란?

위 내시경 검사는 식도암이나 위암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나 내시경 기계가 입을 통해 위장 내로 들어가서 검사를 하는 동안 트림, 구역질과 목의 통증이나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평소 구역질을 잘하거나 비위가 약한 분들은 위 내시경 검사를 하는 동안 트림과 구역질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위내부를 구석구석 보기가 힘들어 정확한 진단의 장애가 되게 됩니다. 수면 위내시경 검사는 진정 수면제를 주사한 후 잠을 자는 듯한 상태에서 편안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정확한 표현은 의식하 진정 내시경으로 가벼운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있으면서 긴장과 불안이 없는 편안하고 안정된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단 진정수면제에 의해 저산소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고령자나 심장, 폐, 신장질환 환자들은 내시경 전문의와 상의하신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은 검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저산소증을 감지하기 위한 모니터와 산소공급을 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더욱 안전하게 수면내시경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질병

역류성 식도염 / 위염 장상피화생 / 위궤양 / 십이지장궤양 / 조기위암 / 진행성위암 / 식도암, 식도점막하종양 / 위십이지장 점막하 종양 / 위십이지장 용종

위내시경검사는 언제, 어느정도의 간격으로 받아야 하나요?

이런 분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1. 속쓰림, 신물, 식후 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식도 이물감, 연하곤란, 만성기침
  2. 이전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치료 후 추적검사 및 재검사를 위해
  3. 위절제 수술 후 주기적인 검진을 위해

조기위암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고 증상이 있어도 일반적인 위염, 위궤양에 의한 속쓰림, 소화불량과 구분이 안가기 때문에 위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40세 이후엔 증상에 관계없이 1년에 한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셔야합니다. 20~30대라도 가족 중에 위암이 있으신 분은 반드시 1~2년 간격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