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통증치료 - 서울성모내과 - 통증센터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바로가기
본문 시작

특수통증치료

통증센터 - 특수통증치료

체외충격파치료(ESWT)

체외충격파치료는 요로 결석을 제거하는 체외충격파 쇄석술(ESWL)로 처음 사용되었으나 체외충격파가 가관절 또는 골절의 지연 유합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면서 정형의학 질환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 후 건초염, 석회화성 건초염, 족저근막염 등에도 효과가 있음이 밝혀지면서 점차 근골격계 질환에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유럽에서 널리 이용하고 있습니다. 몸밖에서 충격기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의 감소와 기능 개선을 얻을 수 있어 해외 유명 저널은 물론 국내에서도 그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되고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의 치료기전

화학적 변화
체외충격파가 병변 부위의 화학적 조성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성분 합성을 유도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신생혈관 생성을 촉진
체외충격파가 병변 부위에 혈액공급을 증가시켜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과도한 자극에 의한 진통작용
체외충격파가 신경섬유를 과도 자극하여 관문 조절 효과에 따라 환자의 통증역치를 증가시켜 진통효과를 유발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의 치료과정

대개 1주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행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횟수를 더 늘려도 무방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의 치료과정

  • 메조테라피

    메조층에 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약물을 투여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요법입니다. 환자에 따라 프롤로테라피 시술 또는 IMS시 병행하여 사용하는 주사요법 중 하나입니다. 치료대상은 근육이완 및 통증완화에 해당합니다.

  • MBB(내측지차단술)

    후관절을 담당하는 신경에 시행하는 치료로서 척추후관절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허리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며, 통증이 가라앉으면서 운동능력이 개선되는 좋은 치료법입니다. 대상은 퇴행성·노인성 척추질환, 전방전위 및 협착증, 디스크 환자에게 해당합니다.

  • IMS

    IMS(intramuscular stimulation)은 특수한 바늘을 이용하여 근육내 자극을 주어 통증을 효과적으로 경감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근육 및 신경주위의 일정부위에 특수한 바늘, 주사를 이용하여 뭉친근육을 이완시켜주고, 과민해져 있는 신경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통증을 효과적으로 경감시키는 치료법으로 만성적인 연부조직의 통증에 대한 연구와 치료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인 DR. Chan Gunn에 의해 창안되어 20여년 이상 발전되어왔습니다.